본문

해피해킹 Happy Hacking 키보드 [Type-S] 리뷰

1. Capacitive Keyboard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에 대하여


흔히 키보드라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새로 구입한 PC에 딸려오는 기본 키보드, 학교 피씨실에 깔려있는 키보드 등, 보급형으로 사용되는 키보드는 대부분“멤브레인 방식”이다. 얇은 회로를 절연막으로 덮고, 하단의 회로와 키에 붙은 고무(멤브레인) 간의 접점이 닿으면 Key-in되는 방식이다. 예전 폴더폰에 누르던 숫자 키패드 구조도 이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멤브레인 방식의 로지텍 K120> 


Capacitive Keyboard는 멤브레인 작동방식을 고급화했다고 생각하면 좋다. 가장 큰 차이는, 스위치가 직접 점점을 프레스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각 키 배열마다 스프링이 달려있어서, 작은 압력에도 키 입력이 가능해진다.“무접점”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Capacitive 단어의 뜻을 직역하자면 “정전용량”이라는 전자용어인데, 회로에 임계치가 넘어가는 자극이 주어지면 값이 돌아오는 형태 쯤으로 이해를 할 수 있겠다.

 

<출처: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4&contents_id=107408>


위 제조방식은 각 키 마다 직접 스프링을 달아주고, 내구성 좋은 고무와 부속품을 사용함으로 긴 수명을 보장한다. 따라서 제조사 고유의 기술력이 필요하며, 독특한 타이핑 소리와 감촉까지 잡아주어 가격대가 상당히 높다. 키보드 계의 몽블랑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이 방식으로 유명한 제조사들의 제품은 토프레(Tokyo Press)-리얼포스, PFU-HHKB, 레오폴드-FC660C 가 있다.


※무접점 키보드와 반동 스프링의 압력을 이용하는 기계식 키보드는 별개의 종류다. 다시 말하면, 리얼포스, 해피해킹은 기계식 키보드가 아니다. (Ball-point pen과 Fountain pen 정도의 다름이다.)


2. Happy Hacking Keyboard 프로페셔널2 Type-S 리뷰


<8월 2일 수령 하였다>


보통 스탠다드 키보드의 키 개수는 101~104개 사이다. 그러나 이 제품은 60개다. 제품 사이즈는 A4절반만하다. 따라서 키배치가 독특하다. 가장 사용자를 당황스럽게 만드는 것은 방향키가 없다는 것과, Control키는 Cpas Lock자리에 위치해 있다는 것이다. 사라진 40개의 키들은 Fn키와 Command키와의 조합을 통해서 입력이 가능하다.


미니멀리즘이라고 이름 붙이기엔 사서하는 고생인 것 같지만, 마니아 층은 이 제품이 주는 키감과 독특한 감성에 매료되어 있다. 


타건음은 초콜릿 부서지는 소리라고들 표현한다. 굳이 한글로 표현하자면 “서걱”거린다. 커터칼로 B4(잠자리)연필 깎을 때 나는 소리라고 하고 싶다. 어릴 적에 미술학원에서 밤 늦게 데생연습할 때, 연습실에 울렸던 연필 다듬는 소리가 생각난다.


어떤 식으로 보아도 결코 미래적이지 않다. 첫 컴퓨터를 접했던 때부터 경험 했던 것 같은, 한참은 묵었을 감성을 디지털 기계에 미니멀하게 담았다.


<Type-S 각인이 보인다>


내가 구입한 HHKB Type-S 모델은 2017년 4월 생산된 제품이다. 해외에서 구입할 때 뽑기운이 좋아야한다고 하는데, 운이 좋은 편이었고, 배송 속도도 만족스러웠다. 


나는 해외직구대행 전문 웹사이트를 통해서 구입했다. 가격은 이것 저것 다 할인하여 약 33만원을 들였다. 현재 아마존 Japan에서 29,700엔(약 30만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관세 어차피 2만원 지불할 바에, 대행사이트 통해서 편하게 구매했다. 나는 시간 맞춰 공동구매 했는데, 현재 시중가보다 약 7~10만원 저렴하게 구매한 셈이다. 배송 기간은 '주말 포함' 6일 걸렸다.


<제품 구성>


20주년으로 키보드에 부착할 수 있는 스티커도 주었는데, 모양이 예쁘진 않지만 의미 있어 만족스럽다. 스티커에는 이런 문구도 써 있다. 


“미국 서부의 카우보이들은, 말이 죽으면 말은 그곳에 남겨두고 가지만, 아무리 사막을 걸어도, 말 안장은 스스로 가지고 간다고 한다. 말은 소모품이며, 말 안장은 자신의 몸에 친숙해 진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이다. 지금 PC는 소모품이며, 키보드는 중요한, 일생동안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인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도쿄대한 와다 에이이치 명에 교수


3. 알맞은 사용자 


*코딩, 글쓰기 등 타자를 이용한 작업에 많은 시간 투자한다. (게이밍에는 부적합하다.)

*독특함을 추구한다.

*키보드에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새로운 기계에 대한 적응이 빠르다.

*무접점 키보드의 키감이 본인의 취향과 맞다.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제 값 못할 것이 분명하다. 사용한지 얼마 안되어 중고제품으로 인터넷에 올라오는 이유일 것이다. 적절한 사용자가 취급하지 않으면 제 값어치를 못하기 때문이다. 학창시절, 선생님이 명화라면서 한편의 영화를 틀어두어도, 학생들마다 감명받는 정도의 차이는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4. 덧붙이며


해피해킹 시리즈는 Professional 2 Bluetooth, Professional 2 Type-S, Professional 2, Lite 2 가 판매중에 있다. 블루투스 버전이 가장 최근에 발매되었다.


<HHKB Professional 2 Type S>


'비공개폴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패터슨 PATERSON 리뷰 (DHSK)  (0) 2018.05.21
2017년 Beautifull 결산  (0) 2018.01.11
when we were young  (0) 2016.05.07
HOUSE STYLE  (0) 2016.02.13
What's on your mind?  (0) 2015.12.28

공유

댓글